오늘은 테니스 경기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스포츠가 그렇겠지만 그냥 보는 것보다 규칙을 알고 보면 더 재미있고 빠져들 수 있습니다.
또한 테니스를 실제로 하시는 동호인 분들도 게임 규칙을 숙지하시면 더욱 재밌는 테니스 생활이 될 것입니다.
테니스란
라켓으로 공을 쳐서 상대방의 코트로 넘기는 경기입니다.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선정되어있습니다.(5종목)
남자 단/복식, 여자 단/복식, 혼합복식
테니스 대회
크고 작은대회들이 많지만 가장 세계적인 대회만 추려서 얘기해보겠습니다.
세계 4대 그랜드슬램 테니스 대회 (국제테니스연맹 주관)
국가 대항전 대회 단체전 (국제테니스연맹 주관)
◆남자 : 데이비스컵
'테니스 올림픽'이라고도 불리는 세계 최고 권위의 남자테니스 국가 대항 토너먼트로 itf(국제테니스연맹)에서 주관한다. 정식명칭은 the international lawn tennis championship.
데이비스컵 대회는 1900년 미국과 영국의 대결로 시작되었다. '데이비스'는 우승배를 기증한 드와이트 필리 데이비스(dwight p.davis)의 이름에서 딴 것.
미국 테니스 대표선수였던 데이비스는 공식적인 영·미 국가대항 시합을 제안하였고, 700달러짜리 순은제 우승컵을 기증하였다.
1900년 8월 8일 미국의 롱우드에서 영·미 국가대항 공식 시합을 시작으로 처음 4년간의 두나라만의 경기였으나 1904년 벨기에와 프랑스가 참가하였고, 1912년 국제테니스연맹이 창설되면서 연맹산하 소속이 되었다.
◆여자 : 페더레이션컵
빌리 진 킹 컵(영어: Billie Jean King Cup)은 여자 테니스 국가 대항전 대회로, 1963년에 국제 테니스 연맹(ITF) 창립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1995년까지는 페더레이션 컵(영어: Federation Cup)이라는 명칭을, 2020년까지는 페드 컵(영어: Fed Cup)을 사용했으며, 2020년 9월에 미국의 여자 테니스 선수인 빌리 진 킹의 이름을 따서 현재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1963년 국제테니스연맹 창립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창립된 여자 테니스 국가대항전.
여성들만의 국가대항 테니스 대회로, itf(국제테니스연맹)에서 주관한다.
오스트레일리아의 호프만 부인이 남자테니스 국가 대항 토너먼트인 데이비스컵 대회에 자극을 받아 컵을 기증하고 여성만의 국제테니스연맹을 창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1963년 런던에서 제 1 회대회가 열린 이래 데이비스컵과 함께 권위있는 대회로 발전하였다.
경기방법은 2단식, 1복식으로 된 3포인트제의 토너먼트로 우승을 결정한다.
지역예선없이 모든 나라가 참가할 수 있으며, 개최 1주일 안에 경기를 끝내야 한다. 개최지는 각 나라가 돌아가며 정하고, 해마다 열린다.
테니스 코트(경기장) 규격
◆ 네트 :
-포스트(기둥) 높이 1.07m
-가운데 부분 높이 91.4cm
-폭 9.91m(단식), 12.65m(복식)
◆ 코트 :
-길이 23.77m
-너비 8.23m(단식), 10.97m(복식)
◆ 서비스라인 :
-베이스라인과 네트 사이의 라인.
-네트에서 6.4m 지점
◆ 베이스 라인 :
-코트의 짧은 부분 양끝 라인
◆ 공 무게 : 56.0~59.4g
◆ 공 지름 : 6.54~6.86cm
◆ 공 색상 : 제한 없음
(옅은 초록색이나 노란색이 주로 사용됩니다.)
테니스 규칙
◆ 첫 서브는 오른쪽에서 상대방의 왼쪽 코트로 서브를 넣고, 다음 서브는 반대로 합니다.
◆ 서브는 1게임이 끝날 때까지 같은 사람이 계속 넣습니다.
◆ 남자는 5세트제, 여자는 3세트제로 진행합니다.
◆ 남자는 3세트, 여자는 2세트를 먼저 따내면 승리합니다.
◆ 세트 / 게임 / 포인트
-세트 : 6게임을 먼저 따내야 세트를 따낸다. 서로 5게임씩 따냈을 경우(듀스) 두 게임을 먼저 따내는 쪽이 그 세트의 승자가 됩니다.
-게임 : 4포인트를 먼저 올려야 게임을 가져간다. 서로 3포인트씩 올렸을 경우(듀스) 먼저 2포인트를 올리는 쪽이 그 게임을 가져갑니다.
-포인트 : 다음과 같이 포인트마다 독특한 명칭이 있습니다.
- 3포인트의 경우 45점에 해당하는 forty five의 발음이 불편해 40점(forty)으로 굳어졌습니다.
- 0점은 ‘러브(love)’라고 하는데 이는 프랑스인이 0점을 계란(loeuf, 뢰프)이라고 부른 것이 미국에서 러브로 바뀌었습니다.
- 일설에는 득점에 실패할지라도 이 운동에 대한 사랑으로 경기를 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러브로 불렀다고도 합니다.
- 포인트를 15단위로 부른 것은 시계에 득점을 기록한 데에서 유래. 즉 한 시간 60분을 4단위로 나누어 표기합니다.
◆테니스 득점인 경우
- 서브 두 번 연속 폴트시 상대방에 점수 1점
- 상대의 서브를 1회 바운드 된 후 넘기지 못할 경우 상대방에 점수 1점
- 공이 두 번 이상 바운드되기 전에 넘기지 못할 경우 상대방에 점수 1점
- 친 공이 네트에 걸리거나 상대방 코트에 들어가지 못한 경우 상대방에 점수 1점
- 공을 칠 때 공이 두 번 이상 라켓에 맞거나 몸 혹은 옷에 닿았을 경우 상대방에 점수 1점
테니스경기 진행 방식
포인트 / 게임 / 세트 / 매치의 4단계로 구성됩니다.
- 시합의 승패는 게임의 경우 포인트가, 세트의 경우 게임 득점이 많은 쪽이 승자가 됩니다.
- 시합 도중 공격에 성공하거나 실패하면 1점을 얻거나 잃게 되는데, 이때의 점수를 포인트라 합니다.
- 4포인트를 먼저 얻으면 1게임을 이기게 되며,
- 만약 3(40) 대 3(40)의 포인트가 되면 듀스라 하여 2점을 연속해서 먼저 얻은 선수가 그 게임을 이기게 됩니다.
- 이렇게 6게임을 먼저 얻으면 1세트를 이기게 됩니다.
- 두 선수가 각각 5게임씩 이겨 5 대 5가 되면 게임 듀스가 되어 어느 선수이든 2게임을 연속해서 얻어야 승자가 됩니다.
- 그러나 2게임을 연속해서 이기지 못하고 서로가 1게임씩 이겨 6 대 6이 되면 타이브레이커 시스템에 의해 승자를 결정합니다.
◆타이브레이커 시스템
타이 브레이커 시스템은 두 선수의 게임 스코어가 5 대 5가 되면 게임 듀스가 되어 2게임의 차이가 날 때까지 계속해야 되지만, 두 선수의 실력이 백중하면 한없이 길어질 경우가 있어 시간을 절약하고, 선수의 체력소모를 방지하기 위해 게임 스코어가 6 대 6이 되거나 8 대 8이 되었을 경우(대부분 6 대 6에서 적용)에 먼저 1게임을 이기면 승자가 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 완전한 승리를 위해서는 남자단식의 경우는 5세트 중 3세트를 먼저 이겨야 하고, 여자단식과 혼합복식은 3세트 중 2세트를 이겨야 승자가 됩니다.
- 이와 같이 완전한 승자가 되기 위하여 겨루는 시합 횟수를 매치라 합니다.
- 시합에 들어가기 전에 가위·바위·보 또는 동전을 던져 서브권이나 코트를 결정합니다.
- 시합은 서브를 넣는 것으로 시작되며, 베이스라인과 사이드라인, 그리고 센터마크가 표시된 안쪽에서만 넣어야 합니다.
- 처음 시작할 때의 서브는 오른쪽에서 대각선으로 넣으며, 그 다음 서브는 왼쪽에서 넣는다. 즉 득점이 없거나 짝수 득점일 때는 오른쪽에서, 홀수 득점일 때는 왼쪽에서 넣습니다.
- 서브는 1게임이 끝날 때까지 같은 사람이 계속해서 넣으며, 1게임이 끝나면 상대편 선수가 넣습니다.
- 라인을 밟거나 넘어서 서브했을 때, 서브하기 위해 던져 올린 공을 헛쳤을 때, 걷거나 달려가서 위치를 변경하며 서브했을 때, 서비스 코트에 들어가지 않았을 때 폴트가 되며, 2회 폴트하면 1점을 잃습니다.
- 게임을 시작하여 첫 게임이 끝나면 서로 코트를 바꾸며, 그 이후는 2게임을 한 후 바꾼다. 즉 두 사람의 게임 스코어의 합이 홀수일 때(1:0, 1:2, 3:0, 4:1, 5:0 등)는 코트를 바꿉니다.
- 실점이 되는 경우는 ①서버가 2개의 서브를 다 실패했을 때, ②친 공이 네트에 걸리거나 코트 밖으로 나갔을 때, ③한번 튀긴 공을 치지 못하였을 때, ④몸이나 옷에 공이 닿았을 때, ⑤플레이 중 신체의 일부나 라켓이 네트·포스트 등에 닿았을 때입니다.
이상으로 테니스 경기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잘 숙지하시어 재밌는 테니스생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