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뭐든지 가능한 세상입니다. 반대로 핸드폰을 해킹을 당하게 되면 내 모든 정보가다 빠져나가게 됩니다. 생각만해도 아찔합니다. 핸드폰 해킹으로 인해 금전적인 피해나 정신적인 피해를 입는 사례가 꾸준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자주 오거나 , 핸드폰이 갑자기 느려지는 현상, 배터리 소모가 빨라졌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해킹을 의심해보아야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폰이 해킹당했을때 증상 4가지를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스마트폰 해킹 4가지 증상
1. 모르는 번호로 전화나 문자가 지속적으로 오는 경우
경찰청에서 직접 만든 앱을 이용해 내 앱이 해킹을 당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시티즌 코난을 검색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 후 실행하면 살고 있는 지역과 구를 입력 하시면 전화사기나 범죄가 급증할때 안내메세지가 발송됩니다.
그 후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에서 해킹 앱을 걸러 주는 작업을 합니다.
검사 후 '검사 결과에 의심되는 악성 앱이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뜬다면 안심하셔도 됩니다.
만약 '악성 앱이 탐지되었습니다.'라고 나올 경우엔 눌러 바로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만약을 대비해 데이터를 백업 해주시고 핸드폰을 공장초기화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앱은 안드로이드 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2. 배터리 소모가 평소보다 빨라지는 경우
요즘은 스마트폰 배터리 성능과 충전기술이 좋아져서 한 번 충전하면 하루종일 사용이 가능한 폰들도 많이 있습니다.
배터리는 사용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년이 지나면 사용시간이 급격하게 줄어듭니다.
하지만 구매한지 얼마 안 되었거나 어느 날 갑자기 배터리 소모가 많다면 이것 또한 해킹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나도 모르는새 스마트폰의 바이러스가 데이터를 전송하고 있어 전력소비가 증가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보통 이런경우 눈에보이지 않는 백그라운드영역에서 작업이 이루어져서 알아채기가 쉽지 않습니다.
내 핸드폰에 어떤 앱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설정 - 개발자 옵션 - 실행중인 서비스 메뉴로 들어가면 현재 실행 중인 어플들이 나옵니다.
실행중인 어플 중에서 의심이 가거나 본인이 설치하지 않은 어플은 눌러서 중지하거나 신고 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이 없는 경우
설정 - 휴대전화 정보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 번호 7번 누르기 - 비밀번호 입력
개발자 옵션 설치완료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후 위의 과정을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3. 스마트폰이 갑자기 켜지는 경우
폰을 조작하고 있지 않은데 갑자기 핸드폰이 켜진다면 원격으로 내 휴대폰을 누군가가 제어하고 있는 상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기기를 오래 쓰면 잔고장이 날 수는 있지만 이런 경우는 특정 부분만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면이 마음대로 켜지거나, 이상한 소리, 수시로 재부팅이 되고 있다면 원격제어를 당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4. 통화 중 잡음이 들리는 경우
가끔 통화를 하다 보면 끊기거나 소리가 잘 안 들리는 일은 가끔 있는데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갑니다.
하지만 상대방과 내가 원활한 장소에서 통화를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딸깍, 이상한 소음, 상대방의 음성이 멀리 들리거나, 중간중간 끊긴다면 누가 엿듣고 있다는 증거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신호가 대부분 디지털로 전송이 되어 통신 상태가 원활한 곳에서는 이런 비정상적인 잡음은 들리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스마트폰이 해킹당했을때 4가지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중 하나라도 해당되거나 해킹이 의심된다면 즉시 전화기를 끈 후 해당 AS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서 공장초기화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설마 아니겠지 하는 생각이 피해를 걷잡을 수 없게 만들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